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기고] 총신 재단이사장 선출 양보가 답이다

기사승인 2021.04.29  23:58:31

공유
default_news_ad1

- 김종희 목사/헌법자문위원장·前 정치부장·증경남부산남노회장·성민교회

▲ 김종희 목사

총신대학교 재단이사장(이하 이사장) 선출이 무산되었다. 다시 모이기로 하였다는데 대책은 무엇인가. 이사장 후보를 단일화해야 한다. 단일화 방법은 양보이다. 몇가지 사안에 대하여 냉정하게 따져보며 개인의 욕심을 버리고 총회와 총신의 미래를 위하여 양보해야 한다.

첫째 누가 총회로부터 공식적인 임무를 부여 받았나

공식적인 임무란 공식적인 회의를 통하여 그 일이 맡겨졌을 때이다. 지난 총회 실행위원회에서 총신 재단이사에 관련한 모든 사항을 누구에게 맡겼나. 총회 실행위원회는 “총회가 파한 후 대내외적으로 발생한 긴급한 사항이 있을 시 총회적 차원에서 이를 처리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므로 실행위원회가 맡긴 것은 총회가 맡긴 것이다. 총회로부터 재단이사 문제에 대하여 공식적인 임무를 부여 받은 이사는 누구인가.

둘째 누가 총회 직영의 고리를 잘 연결할 수 있나

총신대학교(이하 총신)는 총회규칙 제4장 제13조 1항에 의거 총회가 직영하는 신학교이다. 그런데 총신은 정관을 총회와 관계가 없는 학교처럼 바꾸므로 총회 직영이라는 연결고리가 끊어져 있다. 이럴 때 총회 정치의 염증을 느끼는 교수나 학생들은 총회 눈치 안보고 우리끼리 하면 좋다는 발상을 하기 쉽다. 그러나 총신은 총회 직영신학교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총회는 이사장이 잘못 세워지면 끊어진 고리가 그대로 유지되지 않을까 심히 불안한 상태에 있다. 이럴 때 교수나 학생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총회와 연결을 잘할 수 있는 이사장은 누구인가.

셋째 누가 총회와 총신에 안정감을 줄 수 있나

총회는 특정 계파에서 이사장이 나온다면 불안하다. 또 그 계파가 주도권을 잡고 총회와 관계없는 총신을 만들어 갈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총회 결의대로 이사를 30명으로 확대하여 총회의 참신한 인사들이 들어가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그런데 이사장이 특정 계파에서 나오면 총회측 인사를 배제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다. 지금은 이사에 참여하지 못하였지만 때가 오면 함께 일할 수 있다는 기대로 참고 있는데 이사장이 선출되는데 따라 기대감이 사라진다면 총회와 총신은 대결과 갈등 국면으로 접어들 수 밖에 없다. 총회가 원하는 이사장을 세워 총신이 불안해도 안되고 총신이 원하는 이사장을 세워 총회가 불안해도 안된다. 그렇다면 양측의 불안감을 덜 수 있는 가장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이사장은 누구인가.

넷째 누가 가장 많은 후원을 이끌어 낼 수 있나

법인전입금과 법정부담전입금이 4~5년간 0원인 상태이다. 이런 열악한 재정상태를 극복하기 위하여 전국 교회의 후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럴 때 전국 교회의 후원을 가장 많이 이끌어 낼 수 있고 시급하다면 이사장이 단독으로라도 당장 수억을 긴급 수혈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이사장은 누구인가.

다섯째 누가 정부와 가교 역할을 잘할 수 있나

정관을 변경하고 30명 이사 확대 등을 위하여 정부의 인사들과 소통을 잘할 수 있는 이사장은 누구인가.

결론적으로

이상과 같은 질문을 해 보며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이 있다면 총회와 총신을 위하는 대의에서 양보해야 한다. 옷소매를 잡아 당겨서라도 양보시켜야 할 사람은 양보시켜야 하고 등이라도 떠밀어 일을 시켜야 할 사람은 시켜야 한다. 양보가 답이다.

※ 본 기고문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김종희 목사 kjh52610@hanmail.net

<저작권자 © 합동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