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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일 칼럼]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기사승인 2024.06.30  1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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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창일 목사/전 총신대신학과 교수·증경서경노회장·목동반석교회

▲ 논설위원/임창일 목사

삶은 태도(attitude)가 중요하다. 욕심으로 반응하면 속는다.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약 1:14-15). 미래는 주님께 맡기고 믿음으로 대처해야 한다(히 11:1; 막 9:23; 빌 4:13).

1. 인내(perseverance). (1)시험(temptation)을 참는 자가 복이 있다. 시련을 견디어야 약속대로 생명의 면류관을 얻는다. 아담처럼 넘어지고 하나님께 전가하면 안 된다(롬 5:12). 하나님은 악에게 유혹을 받지도 않고, 아무도 유혹하지 않는다(약 1:12-13). (2)속지 말라(Don’t be deceived). 하나님은 항상 온갖 좋은 은사와 선물을 위로부터 주신다.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다(히 13:8). 하나님은 첫 열매가 되도록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다(약 1:16-18). 롯의 욕심을 버리고, 아브라함의 믿음으로 선택해야 한다(창 13:9).

2. 오직 믿음(sloa Fide). (1)언약(Covenant).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마19:26). 믿음은 하나님과 그 언약을 믿는 것이다(롬 4:17-18).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막 9:23). (2)자유의지(Free Will). 행복과 불행의 선택은 자유의지다(롬 5:3-4; 약 1:2). 미래는 변동성과 불확실성을 지닌다(창 8:22; 전 3:11,14; 7:13-14). 범사에 분산투자해야 한다(전 9:11-12; 전 11:1-8).

3. 성경적 역사관. (1)미래지향적(Futuristic). 노년은 과거를 추억하고, 청년은 미래를 꿈꾼다. 하나님은 노예 요셉을 애굽 총리로, 살인자 모세를 출애굽 지도자로, 갈릴리어부들을 사람 낚는 어부로 만들었다. (2)지상명령(the Great Commission). 예수님은 미래의 복음화를 명하고, 임마누엘을 약속했다.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19-20).

4. 믿음의 표현. (1)언어의 힘.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약 3:6). 주님의 말씀은 생명의 씨다(마 13:18-23). (2)믿음의 언어. 여호수아와 갈렙은 원망하지 않았다(민 14:28-30). 갈렙은 헤브론을 정복했고, 여호수아와 그의 집은 하나님만 섬겼다(수 14:10-11; 24:14-15). 라합과 룻도 신앙고백으로 주님의 족보에 올랐다(수 2:8-11; 룻 1:16-17; 마 1:5).

5. 믿음의 수준. (1)고난을 견디는 태도.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롬 5:3-4; 약 1:2-4). (2)고난이 주는 유익. 리스크(Risk)란 불확실성이다. 위기(危機)는 위험과 기회의 합성어다. “고난 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말미암아 내가 주의 율례들을 배우게 되었나이다”(시 119:67,71). 믿음으로 고난을 대처하면, 위기관리능력을 키워 준다. 결과는 욕심과 믿음으로 고난을 대하는 태도에 달렸다.

6. 하나님의 상속자(heirs of God). (1)고난과 영광.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다(롬 8:17-18). 승리가 보장된 영적전쟁에서 이겨야 한다(시 23:1-6; 엡 6:10-20; 롬 8:37-39). 유혹을 이긴 하나님의 자녀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다. (2)하나님의 연단. 요셉, 모세, 다윗도 고난의 풀무에서 연단되고, 훈련되고, 준비되어 하나님의 소명을 감당했다.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욥 23:10). (3)하나님의 때.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나니”(전 3:1). 크로노스(Chronos) 즉 흘러가는 시간과 달리 카이로스(Chairos) 즉 결정적 시간이 있다(전 3:11,14; 롬 13:11-14; 고후 6:1-2).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엡 5:15-17). 

논설위원/임창일 목사 petra1225@hanmail.net

<저작권자 © 합동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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