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터뷰] 왕성교회 길요나 목사, 태신자 전도운동

기사승인 2022.03.12  21:51:15

공유
default_news_ad1

- 팬데믹에도 태신자 전도로 지속 성장

▲ 왕성교회 길요나 목사

왕성교회 길요나 목사(예장합동·평양노회)는 3월 6일, 상반기 태신자 전도 운동 발대식과 관련해 본지와 인터뷰를 갖고 태신자 전도 운동의 중요성과 방법론을 설명했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운동 발대식

33년 전 한국교회 태신자 전도 운동의 태동지인 왕성교회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꾸준한 태신자 전도 운동을 통해 지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왕성교회 길요나 목사

왕성교회 길요나 목사는 2022년 상반기 태신자 전도 운동의 필요성과 그 방법론에 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운동 발대식

주제 설명

2019년은 태신자 전도 운동이 시작 된지 30년이 되던 해이다. 30년 동안 태신자 전도 운동을 통해 62053명이 복음을 들었으며, 17070명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놀라운 구원의 은혜가 있었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운동 발대식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전도가 잠시 중단되었으나, 2021년 태신자 전도 운동은 다시 진행되어 514명이 복음을 듣고, 133명이 예수를 영접하는 귀한 열매가 있었다. 우리가 멈추지 않는 한 예수의 생명은 흘러간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온 성도들이 체험했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운동 발대식

2022년, 팬데믹 3년째를 우리는 지나가고 있다. 더욱 극심해진 전염병의 위험 속에 많은 사람들이 생명의 위협이라는 공포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불안과 우울로 자살률은 증가하고 있으며 ‘영끌’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사람들은 주식과 부동산에 생명을 걸고 있다. 그러나 안개와 같이 사라질 세상의 것들이 희망이 될 수 없고, 희망에 대한 갈급함을 채워 줄 수 없다. 생명의 떡이신 예수를 통하지 않고서는 진정한 생명을 맛 볼 수 없고, 희망에 대한 갈증을 해결 할 수 없다. 오직 예수가 생명이며, 생명 예수를 전하자는 의미를 주제에 담았다.

▲ 인터뷰:왕성교회 길요나 목사, 합동헤럴드 대표/발행인 구인본 목사(좌측부터)

전도전략과 방법

1.전도전략 및 전도 대상 설정

전도 타깃을 불특정 다수 전도와 관계 전도로 나누었으며, 각각의 대상에 적합한 전도 방법을 활용할 예정이다.

▲ 인터뷰:왕성교회 길요나 목사, 합동헤럴드 대표/발행인 구인본 목사(좌측부터)

1)불특정 다수를 위한 전도

➀지역 주민을 위한 마스크 무료 나눔

마스크는 이제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한 왕성교회는, 교회 정문에 마스크 무료 나눔 구조물을 설치해서 마스크(성인용, 소아용)를 누구나 자유롭게 가져 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스크에는 4월 24일 현장과 온라인 예배로 초청한다는 문구와 함께 온라인 예배 참석 방법도 넣었다. 지역 맘 카페와 당근마켓 동네소식에 마스크 무료 나눔을 홍보하여 지역민들의 관심을 유도 할 예정이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운동

➁교회 홍보를 위한 이북(e-book) 제작

왕성교회는 지역 사회와 지역민들을 위해 다양한 봉사와 섬김을 진행해 오고 있다. 예수께서“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말씀하신 것처럼 왕성교회의 섬김을 적극적으로 알려 교회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 할 뿐 아니라 전도로 이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 운동

교회의 섬김이 담긴 이북을 제작 후, 제작된 이북을 QR코드로 만들어 교회 외벽에 현수막으로 설치했다. QR코드를 통해 홍보 이북에 접속한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커피쿠폰을 선물 할 예정이며, 응모한 분들에게는 4월 24일 온라인 예배 초청 메시지와 함께 예배 참여 링크를 발송 할 계획이다.

2)관계전도

대면 관계 전도와 비대면 관계 전도를 위한 방법들을 준비하여 다양한 방법들로 관계 전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 운동

➀감동란

왕성교회는 카카오톡으로 복음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도록 전도앱을 개발했다. 감동란이란, 어머니가 태중의 아이를 품듯 전도 대상자(태신자)를 품고 전도하자는 의미와 어미 새가 알을 품고 부화를 기다리듯 태신자를 품고 전도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장년, 청년, 교회학교 소개 영상, 담임목사님의 복음 메시지 영상, 초청장을 선택하여 전도 대상자에게 카톡으로 전달하게 된다. 감동란을 전달 받은 태신자는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효과와 함께 전달된 영상들을 볼 수 있다. 감동란은 태신자 전도 기간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전도의 도구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 운동

➁복음 딜리버리, 행복 딜리버리

복음의 전달자라는 의미를 담아 복음 딜리버리와 행복 딜리버리를 진행한다. 행복 딜리버리란, 교회에서 태신자 전도를 위해 준비한 선물을 구입하여 직접 전달하거나, 비대면 방법(문고리전도, 우편함 전도, 기프티콘 전달 등)으로 태신자에게 전달 한 후 인증사진을 찍어, 행복 딜리버리 인증 게시판에 사진을 올리도록 했다. 매주 최다 인증을 한 세분에게는 위클리 딜리버리 히어로(Weekly delivery hero)로 선정하여 시상도 진행 할 예정이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 운동

복음 딜리버리란, 온라인 전도를 위해 제작한 감동란을 태신자에게 전달하여 복음 메시지를 태신자가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왕성교회는 지속적인 전도의 방법들을 개발하고 성도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더 많은 성도들이 전도에 참여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 운동

2.카카오톡 채널 운영 및 기도 ON 300

태신자 전도 운동 소식과 기도제목 공유 및 기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알리기 위해 태신자 전도운동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함께 모여 기도 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채널을 통해 태신자 전도 운동을 위한 기도의 제목들을 함께 나누고, 기도시간 알림을 통해 온 성도들이 한 마음, 한 시간에 함께 기도하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운동

3.랜선구호대회

각 교구와 부서의 마음을 전도로 집중시키기 위해 왕성교회는 교구 구회대회를 항상 진행해 왔다. 그러나 많은 인원이 모일 수 없는 상황이기에 2021년부터 랜선으로 구호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문자를 이용하여 성도들이 직접 구호대회 우승자에게 투표 할 수 있어 많은 성도들이 기대와 관심을 가지고 구호대회에 참여하고 있으며 전도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 운동

4.감동왕(전도왕)

전도왕을 의미하는 '감동왕'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감동왕'이란 복음의 감동을 가장 많이 전달한 성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어려운 상황과 환경 속에서도 영혼구원을 위해 열심히 전도한 성도들을 응원하고 격려하고자 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 왕성교회, 상반기 태신자 전도운동 발대식

이렇듯 왕성교회는 어떤 상황과 환경 속에서도 예수의 생명을 전달하는 태신자 전도 운동을 지속할 것이다. 예수가 유일한 생명이며, 교회가 유일한 소망이라는 사실을 늘 기억하며 복음증거의 사명을 우리 주께서 다시 오시는 그 날까지 힘차게 이어 나갈 것이다. 아울러 태신자 전도 운동과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한 모든 교회에 최대한 협력할 것이며, 영혼구원을 위한 귀한 사역에 함께 발맞추어 나갈 것이다. 

구인본 편집국장 akib@daum.net

<저작권자 © 합동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