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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순웅 목사 ‘비판적 상황화에 근거한 목회전략’

기사승인 2020.07.04  14:5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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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前 예장합동 총회서기·총신대신대원 초빙교수·다음세대부흥운동본부장·주다산교회

▲ 권순웅 목사(前 예장합동 총회서기·총신대신대원 초빙교수·다음세대부흥운동본부장·주다산교회)

멀티미디어 문화가 보편화 되어가는 시대 속에 영상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온라인 예배는 오늘날 무시할 수 없는 새로운 예배 형태이다. 즉, 시대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이루어지는 영상예배는 급변하는 미디어 문화에 대응하는 목회 전략의 하나로서, 특히 오늘날 목회적 관심 속에 주목할 만한 미디어 매체로는 유튜브(Youtube)가 있다.

▲ 권순웅 목사(前 예장합동 총회서기·총신대신대원 초빙교수·다음세대부흥운동본부장·주다산교회)

김경달의 『유튜브 트랜드 2020』에서는 대중이 가장 관심을 갖는 9가지 유튜브트랜드를 ‘ALGORITHM’의 알파벳을 따라 정리했다. 그것은 Aggravation(Aggro, 어그로), Let’s Summary(요약), GXWM(Get X with me, 공유경험), Optimization(최적화), Recall(추억), Idiot Box(바보상자), Tension(텐션병맛), Hyper-Reality(초현실), Money(돈)이다. 그러면서 저자는 유튜브 트랜드를 소개하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이것이 사회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도 설명하는데, 유튜브 채널이 개인뿐 아니라 기업, 방송, 심지어는 공공영역에서까지도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유튜브의 규모는 이미 엄청난 수준이지만 앞으로 더 커질 추세이며, 동시에 다양한 콘텐츠 전략이 끝없이 형성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만큼 유튜브는 자타가 인정하는 뉴미디어의 대표로서 그 영향력은 엄청나다.

▲ 제103회기 총회장상(밀알상) 수상:소강석·이승희·권순웅 목사, 조한나 사모(좌측부터)

누구나 영상을 만들어 공유하는 방식의 유튜브는 단순히 기술력 초월해서, 사회를 근본적인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거대 기업이 아닌 개인들이 주도하는 형태의 대중문화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 딸 권남희 전도사, 조한나 사모, 권순웅 목사(좌측부터)

한편, 교회가 기억해야할 것은 개혁주의적 예배관에 근거할 때, 영상예배는 현장예배의 대체물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즉, 교회 공동체로서의 분명한 목회적 방향성을 망각한 채 유튜브 활용 그 자체만 주목하게 되면, 자칫 종착지를 모르는 항해처럼, 목회 현장은 여러 영역에서 정처 없이 표류하고 말 것이다. 즉,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예배에 대한 실천신학적 평가와 검증이 반드시 이루어져야하는 것이다.

▲ 권순웅 목사 딸 권남희 전도사, 총신대 전 총장 김의환 목사, 조한나 사모, 권순웅 목사(좌측부터)

그러나 그러면서도 유튜브는 그 영향력이 엄청나서, 인류 역사상 가장 방대한 문화 데이터베이스인 동시에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거대하고 복잡한 실험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튜브 활용은, 미디어 시대의 무분별한 영상문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간과할 수 없는 시대적 목회 수단의 하나임이 틀림없다.

▲ 권순웅 목사(주다산교회), 구인본 목사(합동헤럴드 대표/발행인), 좌측부터

Ⅰ.누가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기술된 복음 사역은 객관적 역사임을 강조하며 연대기적 정황을 소개하면서, 누가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이룬 능력의 사역을 강조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에 대해 강조 △성령의 사역을 강조(누가는 성령이라는 말을 누가복음에서 36회, 사도행전에서 70회 사용) △제자도를 강조(복음을 맡은 자들에게 제자의 삶을 강조) △소외된 자들에 대해 강조 △교회 설립의 원동력이자 사도들의 증거 사역에 중추적 역할을 했던 성령의 역사를 강조 △구약의 율법 중심적 사고방식에서 복음 중심적 신앙으로 전환되는 계기 마련을 강조 △베드로와 바울의 목회사역은 ‘하나님나라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 권순웅 목사(총신대신대원 제8대 원우회장 시절)

Ⅱ.미래 목회에 대한 “살펴봄”(눅 1:3)

1)한국교회 성장 관계 시스템.

①급격한 저출산과 주일학교의 빠른 감소 추세.

△2019년 출산율 303,054명으로 10년 동안 141,795명 줄었다 △기독교 총인구의 착시 효과로 심각성과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교회 40% 이상 주일학교가 없으며, 주일학교 어린이 감소와 함께 교육할 교사가 없는 게 현실이다.

②기독교의 노령화:2030년경 기독교에 가장 많은 세대 55-70세

△대한민국은 2030년경이 되면 초저출산과 함께 초고령화로 접어든다 △교회에서 55~70세 성도와 구성원이 다수를 이루게 된다 △이 현상은 AI 시대에 일자리 감소와 은퇴자가 많아져 성도들의 경제적기반이 약해질 수 있다 △성도들의 실업 위험과 부양가족에 따른 경제적 문제로 교회의 재정 약화와 선교후원 동력, 다음세대의 투자, 교회의 전체적인 사역이 약화될 수 있다.

③2030 이후부터 어린이, 청소년 주일학교의 쇠퇴로 미전도 종족화 가능.

△미전도 종족화 기준은 복음주의자 점유비율을 2%~5%로 설정한다. 주일학교 연구가와 박사들은 이단을 빼면 2030년, 늦어도 2035년경이 되면 대한민국 또한 미전도 종족에 해당되는 숫자로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주일학교 쇠퇴는 출산율 저하와 주일학교 전문교사 양성 실패에 따른 교육 실패, 가정의 경제적 충격에 따른 가정 파괴 비율과 이혼율 상승에 있다 △주일학교 학생 신앙생활 동기는 가족과 지인의 영향력이 91%로 절대적이다 △일반 국민들은 교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하고 신뢰도가 낮다.(기독교 25.8%)

④앞으로 20년 기업하는 성도의 위기

△국제통화기금(IMF)이 2020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로 예상하고, 한국의 성장률은 –1.2%로 내다봤다. 한국 경제는 지난 50년 동안 제조업 수출로 성장했다. 전 세계 COVID-19 확산으로 제조업 및 모든 경제가 마비되고 위기에 처해있다 △한국 경제는 수출기업의 흑자를 통한 내수 경제와 시장이 형성되기 때문에 세계경제 위기는 곧 한국 기업과 내수시장의 위기로 이어진다 △한국 기업은 반도체 제조업 분야 외에 모든 부문에서 세계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또한 10~15년 안에 반도체 분야 분야를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미국과 일본과 중국의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으로 인해 최소 50%의 시장을 내줄 수 있다고 한다. 최윤식 박사는 중국에 기술 격차에서 역전되고 임금경쟁력도 상실하면 80%까지 시장을 빼앗길 수 있다고 말하면서, 한국 기업에게 10~20년은 절체절명의 위기, 혹은 회사 창립 이래 최고 위기의 시기가 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지금 COVID-19와 4차 산업의 확산, 경제침체로 인해 기업뿐만 아니라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그리고 직장을 가진 성도들까지도 무급휴직과 해고의 두려움 속에 살아가고 있다 △교회는 이처럼 위기와 불안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성도들에게, 하나님 말씀을 통해 어떻게 위로와 소망과 비전을 선포하고, 경제적인 위기, 심리적으로 두려움 속에 있는 성도들과 함께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사명을 감당할지 깊이 묵상하고 준비해야 한다.

▲ 예수 스파크 전도훈련팀

2)제4차 산업혁명과 목회전략

①성경말씀과 제4차 산업혁명시대

a.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으로 IoT, CPS, 인공지능을 기반의 지능 혁명시대이다.

b.IoT와 ICT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 지능 등으로 인간두뇌 노동을 기계가 대신하는 시스템이 보편화 된다. 현재 COVID-19로 인해 제4차 산업혁명시대가 더 빨리 우리의 삶 가운데 적용되고 활용하고 있다.

c.국산화/수출확대 노력으로 글로벌 판매 확대(17년)를 해온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가 최근 주력산업의 성장 한계와 기술력 격차 감소로 글로벌 경쟁력 약화가 예상된다.

d.△승자독식(WINNER TAKES ALL):기술적/사업적 선도자 우위에 의한, 수익률 거듭제곱 법칙 강과. Ex) GAFA 왕국시대 △사실표준지배(DE FACTO STANDARD): 네트워크 효과 증대 ⇒ 참여자(수요자)의 중요성 증대, ‘점유율이 곧 경쟁우위이자, 수익직결’ △플랫폼기반(PLATFORM BASED): 1vs1대결에서 多vs多 생태계 대결, 제품 플랫폼, 비즈니스 플랫폼 등 다자간 협업 형 모델 확대 △경계파괴 융복합(BOUNDLESS CONVERGENCE):산업, 기술, Biz간 Borderless 스마트 커텍티드 카, 공유 경제 서비스 등 신생 산업의 부상으로 새로운 질서와 룰이 생긴다.

②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변화

a.하나님의 입지가 위축되다: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이 하나님의 속성에 도전하는 양상이 나타남:지식에 대한 도전, 편재성에 대한 도전, 영원성에 대한 도전, 주권적 능력에 대한 도전.

b.하나님이 필요 없는 신세계를 창조하다:인간은 자연계보다 가상 세계를 너무너무 좋아하고 깊이 빠져 있음.

c.인간 창조의 영역에 도전하다:창조의 절정인 인간 창조를 모방하며 하나님의 자리에 근접함.

d.유물론과 진화론에 빠지다:인간을 철저히 진화에 의해 형성된 물질 덩어리로 보는 인식이 팽배.

e.기술이 인간을 구원한다:과거에는 기도해야 했던 문제들을 이제는 기술이 해결해 주고 있음.

f.교회가 플랫폼 경쟁에서 뒤처지다:문화, 네트워킹, 학생교육, 육아, 사회복지, 성인학습, 미디어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세상 문화가 교회 문화를 압도하고 있음.

g.테크노피아의 세계를 종말로 꿈꾸다:세상의 종말, 마지막 때를 철저히 최고도의 기술 발전 상태로 간주함.

③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복음 제시 전략 △한국선교 154년 중 놀라운 특징은 ‘선교사보다 복음’이 먼저 들어왔다 △조선이라는 문화권 안에서 복음과 선교사가 만났듯,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문화권 안에서 복음이 비기독교인에게 전해져야 한다 △한국교회와 주일학교에서는 제4차 산업시대의 트렌드를 전도영역으로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존 칼빈과 종교개혁가들의 신앙은 성경지식의 전달을 넘어서, 삶의 전 영역에 성경적 가치관을 포함시켜 리드해 갔다 △

Richard Osmer & Friendrich:오늘날 교회의 문제는 젊은 세대를 품지 못하는 교회의 무능함을 지적했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와 세상의 문화를 배격하는 것이 아니라 주도할 수 있어야 한다 △Klaus Schwab:제4차 산업혁명은 인간 본성의 정수인 창의성, 공감, 헌신을 보완하는 보완재의 역할을 하며, 우리의 인간성을 공동운명체라는 생각에 바탕을 둔 새로운 집단적 윤리의식으로 고양시킬 수도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시작과 끝은 성경이다. 4차 산업을 이끌어가는 모든 리더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인문학’이라고 한다 △모든 인문학의 시작은 ‘성경’이다. 시대는 변해도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마스터 키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있다.

▲ 주다산교회 송구영신예배

3)코로나19 사태 이후 사회변화

①뉴욕 타임즈 토머스 프리드먼은 코로나 이전(before corona)과 코로나 이후(after corona)를 말함

a.안전에 대한 심리적 과잉상태:사회적 거리 두기의 일상화, 비대면 상태의 고착화

b.자발적 통제사회로의 확산 △바이러스 공포로 인해 개개인들이 자발적으로 통제 △마조히즘과 사디즘의 경계를 넘나들며 서로가 서로를 감시하게 되며, 자신도 통제의 틀 속에 가두게 됨

c.비대면 문화의 가속화 △엔택트(untact 비접촉 비대면) 사회로 진입, 실현됨 △주문 배달의 일상화 △낯선 사람에게 친절을 기대하기 어려움 △기존 정(情)을 강조하는 한국 사회의 전통적 분위기 유지 불가

d.스위트 홈, 가족 중심의 일상화:재택근무가 장려되고, 가정학습, 가정 중심의 공동체가 장려됨

e.온라인 가상공간의 문화가 확산

△2019년 소비 트렌드 문화중 공간의 재탄생이 있음 △2020 코로나 이후는 공간의 재구성 이루어짐 즉 온라인 영상 시대가 도래 함 △유튜브, 줌 등을 활용한 온라인 플랫폼이 확산됨

② 코로나19 사태 이후 교회변화

a.교회의 전염병 대처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신천지 이단으로부터 교회가 피해를 봄 △방역 수칙을 무시하고 감염된 일부 교회의 영향 b.현장예배와 신앙생활을 대체한 온라인 영상예배로 신앙의 매너리즘 가능 c.다음 세대를 위한 주일학교 프로그램들이 온라인이나 생략됨으로 침체 d.대면접촉 불가로 인해 전도의 문이 막혔음 e.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양육프로그램들이 생략됨으로 영적 성장이 이루어지지 못함 f.교회 공동체가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교회 중심의 신앙생활에 어려움 g.교회 재정의 어려움, 교인의 이탈 가능

▲ 주다산교회

Ⅲ. 미래목회와 “부흥목회” 행 9:31

1.개혁주의 부흥목회

1)하나님주권적 부흥목회 △하나님의 최고권과 왕권과 신격을 높이는 목회 △하나님을 하나님 되시기 하는 목회 △사도행전적 부흥목회(행1:8)

2)말씀과 성령의 부흥목회

칼빈“말씀과 성령의 확실성을 서로 결합하시어 하나님의 얼굴을 생각나게 하는 성령의 빛을 낼 때에만 비로서 완벽한 말씀의 종교가 우리 마음속에 거주하는 관계” 칼빈 “말씀에 대한 성령의 증거” “구원에 대한 성령의 증거” 이는 목회 신학적 원리를 제공

3)복음전도 부흥 목회 △복음전도의 창시자 하나님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과 복음전도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과 복음전도 △하나의 은혜에 언약과 복음전도 △하나님의 지상사명과 복음전도

4)교회 중심의 부흥목회

칼빈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집회(공동체)”라고 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이끌어... 그곳에 붙들어 주시는” 곧 교회는 “여러 가지 ”외적인 수단(external means) 또는 보조장치(aids)“들이 있어서 우리로 하여금 능히 하나님 은혜를 받아 누리게 한다” “어머니와 같은 교회라고 불리우며, 믿음이 어린 신자들을 도움과 봉사로 양육하여 성숙하게 할 뿐 아니라 믿음의 목적지까지 도달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관”

5)기도 부흥목회

①복음부흥의 수단들 △각별한 기도(Extraordinary Prayer) △복음의 재발견(Gospel Rediscovery) △복음의 적용(Gospel Apllication) △복음의 혁신(Gospel innovation)

②사도행전적 기도 △사도적 포기(Apostolic Abundonment) △사도적 초점(Apostolic Focus) △사도적 기도(Apostolic Prayer) △사도적 의사결정(Apostolic Decision making)

2.지혜 돌봄사역으로서 부흥목회

1)성경에서의 지혜의 종류

①위로부터 온 지혜 △창조질서 △왜곡된 질서 △혁신적 질서

②우리와 함께 하는 지혜 △지혜의 교사이신 예수님 △지혜의 인격화

③특별한 그리고 허풍적 지혜

△특별한 지혜 ※James J.Packer 하나님의 지혜의 열매 △역사성과 건강한 신학에만 △예수 그리스도중심 △구원의 중심 △지혜로운 삶에 대한 훈련△허풍적 지혜

④깊고 높은 지혜

2)폴히버트(Paul G.Hiebert)의 비판적 상황화

①성경을 신앙과 삶의 기준, 문화를 판단하는 잣대 ②성령의 역사를 인정 ③교회로 하여금 해석학적 공동체의 역할(현상학적 분석→존재론적 비판방법→비판적 평가방법→선교관점 변혁방법론)

3.비판적 상황화에 근거한 목회전략연구

1)트렌드코리아 2019, 2020분석

① 2020 KEY WORD △세분화 △양면성 성장

② 2019 소비 트랜드 회고

△Play the Concept 컨셉을 연출하라 △Invite to the Cell Market 세포마켓 △Going New-tro 요즘옛날, 뉴트로 △Green Survival 필환경시대 △You Are My Proxy Emotion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Data Intelligence 데이터 인텔리전스 △Rebirth of Space 공간의 재탄생, 카멜레존 △Emerging ‘Millennial Family’ 밀레니얼 가족 △As Being Myself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 △Manners Maketh the Consumer 매너소비자

③ 2020 소비 트랜드 전망

△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 기술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Ⅳ.미래 목회 부흥 목회 전략 연구

1)열정 개혁주의 설교강단

△하나님 중심 설교 △성령충만한 설교 △비판적 상황화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개발

2)“데오빌로” 제자 세우기

△전도로부터 성숙한 그리스도의 제자로 성도를 양육하고 세우기 △모든 영역에 그리스도의 깃발을 꼽을 수 있고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서의 성도 세우기 △다음세대를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미래세대로 세우기

3)“로마로 가야 하리라” 선교적 목회

△“로마”라는 지정학적 위치에서 공학적 위치로서 4차산업혁명시대의 퍼스트무버를 세우는 교회 △지상명령을 감당하는 선교적 목회

4)영적 플랫폼으로서의 교회를 목회

△미래사회는 다양한 문화 플랫폼을 구축하여 세속화 된다. △교회가 영적 플랫폼을 구축하여 영성과 모든 삶의 영역을 성경적 세계관과 가치관 위에 세워갈 수 있도록 리더십을 세워가야 한다.

5)다음세대를 위한 교회, 가정, 학교를 통한 트로이카 선교운동

△코로나 19 이후 가정사역이 확대됨(예) SPARK 3운동 하루3번 기도, 말씀(3장), 찬양, 전도) 교회가 기독학교, 대안학교, 방과후 학교를 세우고 가정을 영적산실로 이루어 간다.

6) 미래문화를 연구 활용하여 전도운동

△ 유튜브, SNS 등을 활용한 전도 확대 기독교세계운동을 통해 문화 가운데 영역주권 확대

7) 지혜적 돌봄사역을 확대

△성령의 은사로 목회의 지혜적 돌봄사역을 개발하고 실천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교회와 세상을 지혜적 돌봄사역으로 섬겨 부흥목회를 이룬다.

◆참고도서

1) 소강석, 「포스트 코로나 한국교회의 미래」, 쿰란 2020

2) 최윤식, 「한국교회 미래 시나리오」, 생명의 말씀사 2020

3) 템켈러, 「센터처치」, 오종향 역, 두란노서원 2016

4) 김난도외, 「트렌드 코리아」, 미래의 창 2019

5) 이윤석, 「4차 산업혁명과 그리스도인의 삶」, CLC, 2018

6) 김경달, 씨로켓리서치랩, 「유튜브 트렌드」, 이은북 2019

7) R. B. Kuiper, 김득룡 「 God Centered Evangelism:」, 총신대학출판부 1981 등 다수.

권순웅 목사 약력

- 영남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

- 美 그레이스 신학대학원 선교학 박사

(학위논문:열정개혁주의에 근거한 주님의 리더십과 소그룹 리더십 성장관계에 대한 선교학적 고찰)

- 예장합동 총회 서기 역임

- 총회 학원선교위원장 역임

- 총회 다음세대부흥운동 본부장

- 재경영남교직자협의회 대표회장

- 총신대신대원 초빙교수(전공필수:‘목회학’, 전공선택:‘영적리더십개발’, '개혁주의 부흥목회 4차산업혁명과 목회전략' 등)

- 주다산교회(등록 교인 5,000여 명) 개척 29년째 담임 시무

◆기타 약력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제8대 원우회장

- NSM(New Spark Movement=새로운 불씨운동) 대표

◆수상

- 국민일보 목회자부문 대상

- 제103회기 총회장상(밀알상) 수상 등 다수

◆저서

- 예수 SPARK Cell 리더십 이야기

- 스파크 양육교재(공저) 등 다수.

권순웅 목사 joodasan@naver.com

<저작권자 © 합동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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